[건강] 당 섭취로 인한 질병

 당(설탕)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주요 이유와 관련 질병을 살펴보겠습니다.

설탕

1. 비만

당은 높은 칼로리를 제공하지만,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지 않습니다. 과도한 당 섭취는 칼로리 과잉으로 이어져 체중 증가와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 비만은 당뇨병, 심장병,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.

2. 당뇨병

특히 정제된 당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며, 이는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입니다. 지속적으로 높은 당 섭취는 췌장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, 결국 인슐린 분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
3. 심혈관 질환

과도한 당 섭취는 혈중 트리글리세라이드(지방)의 수치를 높이고, '나쁜' LDL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초래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. 또한 당은 염증을 유발하고, 이는 동맥 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4. 지방간

당 중 특히 과당(fructose)은 간에서 대사되며, 과도한 섭취는 간에 지방이 축적되게 합니다. 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(NAFLD)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5. 치아 건강 문제

당은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산을 생성하게 하여 치아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이는 충치 및 잇몸 질환을 초래합니다.

6. 대사 증후군

대사 증후군은 복부 비만, 고혈압, 고혈당, 고지혈증 등을 포함한 증상들을 말하며, 이들 모두가 심혈관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입니다. 과도한 당 섭취는 대사 증후군의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.

7. 정신 건강 문제

과도한 당 섭취는 기분 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, 장기적으로는 우울증, 불안 등의 정신 건강 문제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. 이는 혈당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.

8. 피부 노화

과도한 당은 체내에서 당화반응(Glycation)을 일으켜, 콜라겐과 엘라스틴 같은 피부 단백질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. 이는 피부의 탄력을 잃게 하고 주름을 증가시킵니다.

당 섭취를 줄이는 것은 이러한 건강 위험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 적절한 식이조절을 통해 당 섭취를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.

댓글 쓰기